차시 |
차시내용 |
시간 |
1주 3월4일~3월10일 |
1차시 |
영유아발달의 개념 |
47 분 |
2차시 |
영유아발달 연구방법 |
48 분 |
2주 3월11일~3월17일 |
3차시 |
영유아발달의 이론 1 |
47 분 |
4차시 |
영유아발달의 이론 2 |
43 분 |
3주 3월18일~3월24일 |
5차시 |
태내 발달 |
47 분 |
6차시 |
태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출산 |
46 분 |
4주 3월25일~3월31일 |
7차시 |
신생아의 특징, 영아기 발달 |
46 분 |
8차시 |
영아기의 지각발달, 감각 간 지각 능력 |
42 분 |
5주 4월1일~4월7일 |
9차시 |
유아기 신체발달 및 운동발달의 특징 |
49 분 |
10차시 |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사의 역할 |
40 분 |
6주 4월8일~4월14일 |
11차시 |
정서발달, 기질과 발달 |
40 분 |
12차시 |
애착과 발달, 자아의 발달 |
43 분 |
7주 4월15일~4월21일 |
13차시 |
도덕성 발달, 성역할 발달 |
45 분 |
14차시 |
이타성, 공격성 |
43 분 |
중간고사기간 : 2025.04.25 ~ 2025.04.28 성적이의시청기간 : 2025.05.08 오전 10시 ~ 2025.05.09 오후 4시 |
9주 4월29일~5월5일 |
15차시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50 분 |
기말과제 부여 : 과제기간 : 2025.04.29 ~ 2025.05.12 |
16차시 |
비고츠키 이론, 정보처리 이론 |
38 분 |
10주 5월6일~5월12일 |
17차시 |
지능 측정, 지능 검사 유형, 지능의 속성 |
48 분 |
18차시 |
지능의 대안적 접근, 창의성 |
36 분 |
11주 5월13일~5월19일 |
19차시 |
언어발달 이론, 발달단계별 언어발달 |
47 분 |
20차시 |
언어발달 관련 요인, 외국어 교육, 전뇌교육 |
40 분 |
12주 5월20일~5월26일 |
21차시 |
발달장애 영유아의 선별, 장애의 유형별 특성 |
49 분 |
22차시 |
장애의 유형별 특성 |
44 분 |
13주 5월27일~6월2일 |
23차시 |
놀이와 발달 |
46 분 |
24차시 |
영유아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 |
50 분 |
14주 6월3일~6월9일 |
25차시 |
영아기 발달영역과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 |
43 분 |
26차시 |
유아기 발달영역과 2019 개정 누리과정과의 연계 |
47 분 |
15주 |
기말고사기간 : 2025.06.13 ~ 2025.06.16 성적이의시청기간 : 2025.06.26 오전10시 ~ 2025.06.27 오후4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