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안내
사회복지현장실습(구법120시간)
학점 |
3점 |
수강료 |
400,000원 |
지도교수 |
|
정원 |
30명 |
강의교수 |
|
차시수 |
15차시 |
전공구분 |
사회복지학(전필),
|
학습기간 |
2025.05.13 ~ 2025.08.25 |
중간시험 |
일시 :
|
중간과제 |
|
기말시험 |
|
기말과제 |
|
수료기준
평균 점 60 점 이상 | 필도출석 80 %
수료점수 가중치
수료점수 가중치
출석 |
15% |
시험 |
0% |
과제 |
20% |
참여 |
0% |
수료 주의사항
관련전공
수료점수 가중치
학사 |
사회복지학(전필) |
전문학사 |
|
과정목차
1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교과목 소개/1차 출석세미나 | 2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과정 | 3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역할 및 책임 | 4차시 사회복지실천현장실습과 사회복지시설의 유형 | 5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실천윤리 | 6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서식 작성 방법 | 7차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기록 및 실습슈퍼비전 | 8차시 사례관리와 사회복지실천과정 | 9차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10차시 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현장실습 | 11차시 노인장기요양기관의 사회복지현장실습 | 12차시 장애인복지관의 사회복지현장실습 | 13차시 장애인복지시설의 사회복지현장실습 | 14차시 아동복지시설의 사회복지현장실습/2차 출석세미나 | 15차시 실습평가회/3차 출석세미나 |
수업개요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 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 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 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 일지, 기관 분석보고서, 실습 사례 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수업목표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의 교과목에서 학습한 가치, 윤리, 지식, 기술, 이론 등을 기반으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 가정, 집단 및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현장에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유형을 구분하여 비교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과정 및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4.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 동료, 실습기관에서의 윤리기준을 해석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실천의 과정기록 및 요약기록을 구분하여 기술할 수 있다.
7. 사회복지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과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8.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실습일지 및 기관분석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9.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사례연구보고서를 설계할 수 있다.
10. 사회복지 사례과정에서 단계별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11.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자기인식과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구술할 수 있다.
교재
학습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