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안내
평생교육론
학점 |
3점 |
수강료 |
150,000원 |
지도교수 |
|
정원 |
0명 |
강의교수 |
|
차시수 |
39차시 |
전공구분 |
평생/교양,
|
학습기간 |
2024.09.24 ~ 2025.01.06 |
중간시험 |
일시 :
2024.11.15 ~ 2024.11.18
|
중간과제 |
|
기말시험 |
2025.01.03 ~ 2025.01.06
|
기말과제 |
제출기간
2024.11.19 ~ 2024.12.02
|
수료기준
평균 점 60 점 이상 | 필도출석 80 %
수료점수 가중치
수료점수 가중치
출석 |
15% |
시험 |
50% |
과제 |
15% |
참여 |
0% |
수료 주의사항
관련전공
과정목차
1차시 평생교육 개념 등장의 시대적 배경 | 2차시 평생교육 개념의 초기 구상 1 | 3차시 평생교육 개념의 초기 구상 2 | 4차시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담론 1 | 5차시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담론 2 | 6차시 주요 국가의 평생교육 담론 동향 | 7차시 한국에서 평생교육 개념의 혼란 현황 | 8차시 사회교육·평생교육·평생학습 개념의 변천과 재고찰 | 9차시 세 개념의 정립과 학문적 지향성 | 10차시 전통적 교육학의 개념 정의와 문제점 | 11차시 교육에 대한 평생교육론의 새로운 정의 | 12차시 교육적 선순환의 조건 | 13차시 한국의 평생교육적 선(先) 사유 | 14차시 한국의 평생교육적 실천 | 15차시 한국 평생교육 법제화의 초기 구상, 한국의 평생교육 법제화 당시 쟁점 | 16차시 「평생교육법」의 주요 개정내용, 「평생교육법」의 구조 | 17차시 「평생교육법」에 따른 정책사업 | 18차시 「평생교육법」의 집행에서 부각된 쟁점 | 19차시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도입의 초기 구상, 평생교육사 자격제도의 개요 | 20차시 지역교육활동가의 등장 배경과 역할 | 21차시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운용과정에서 나타난 쟁점 | 22차시 학습사회론의 등장과 전개 | 23차시 OECD 학습도시 사업의 구상과 전개 | 24차시 우리나라 학습도시 사업의 구성과 전개, 유네스코 학습도시 사업의 구성과 전개 | 25차시 마을평생교육 개념의 등장 맥락 | 26차시 마을평생교육을 통한 마을의 재구조화 | 27차시 마을평생교육 관련 정책사업과 접속 지점 & 마을평생교육 실천의 쟁점 | 28차시 마을에서 학교의 위상, 학교와 마을의 관계 맺음 | 29차시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접속 | 30차시 마을교육공동체 담론 | 31차시 평생교육에서 상담의 맥락 & 평생교육에서 컨설팅의 맥락 | 32차시 평생교육에서 상담 및 컨설팅의 중요성 | 33차시 평생교육상담 및 컨설팅에서 요구되는 전문성 | 34차시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 | 35차시 평생교육 흐름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위상 | 36차시 평생교육학적 차원에서의 지속가능발전, 사회의 미래태와 평생교육의 시급성 | 37차시 평생교육현장을 드나드는 연구, 평생교육연구와 개선 가능한 실천 | 38차시 교육생애의 기록과 연구 | 39차시 평생교육 정책 수행과정에 대한 연구 |
수업개요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론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평생교육의 역사성,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제도, 평생교육의 영역, 대상, 유형, 평생교육의 현황,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평생교육 정책 동향, 평생교육의 과제 및 방향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함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과 태도 및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념이 제기하는 문제의식에 비추어 현재의 교육 현상을 조망할 수 있다.
2) 현재 그리고 미래의 평생교육론에서 중요하게 다뤄질 지역과 마을에서의 다양한 평생교육 실천에 논의들을 이해하고, 미래 평생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전개할 수 있다.
3) 평생교육 관점에서 실천적 연구를 진행하고 평생교육에 대한 시각을 가질 수 있다.
교재
학습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