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안내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학점 |
3점 |
수강료 |
180,000원 |
지도교수 |
|
정원 |
80명 |
강의교수 |
|
차시수 |
39차시 |
전공구분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전필/3),
|
학습기간 |
2025.03.25 ~ 2025.07.07 |
중간시험 |
일시 :
2025.05.16 ~ 2025.05.19
|
중간과제 |
|
기말시험 |
2025.07.04 ~ 2025.07.07
|
기말과제 |
제출기간
2025.05.20 ~ 2025.06.02
|
수료기준
평균 점 60 점 이상 | 필도출석 80 %
수료점수 가중치
수료점수 가중치
출석 |
15% |
시험 |
50% |
과제 |
15% |
참여 |
0% |
수료 주의사항
관련전공
수료점수 가중치
학사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전필/3) |
전문학사 |
|
과정목차
1차시 한국어 말하기의 개관 | 2차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 3차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 | 4차시 한국어 말하기 교육 연구사1 | 5차시 한국어 말하기 교육 연구사2 | 6차시 한국어 말하기 교육 연구사3 | 7차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내용1 | 8차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내용2 | 9차시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내용3 | 10차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법1 | 11차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법2 | 12차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법3 | 13차시 한국어 말하기 활동1 | 14차시 한국어 말하기 활동2 | 15차시 한국어 말하기 활동3 | 16차시 말하기 과제 | 17차시 오류 수정 | 18차시 교사의 역할 | 19차시 한국어 말하기 평가1 | 20차시 한국어 말하기 평가2 | 21차시 한국어 말하기 평가3 | 22차시 쓰기의 개념 및 특성 | 23차시 한국어 쓰기 능력 | 24차시 쓰기 교육에 대한 접근법1 | 25차시 쓰기 교육에 대한 접근법2 | 26차시 쓰기 교육에 대한 접근법3 | 27차시 한국어 쓰기 교육의 필요성 | 28차시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 | 29차시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 30차시 한국어 쓰기 수업의 설계 원리 | 31차시 과정 중심쓰기 교육 방법 | 32차시 쓰기 활동의 유형1 | 33차시 쓰기 활동의 유형2 | 34차시 쓰기 수업의 구성 단계 | 35차시 쓰기의 오류와 수정 | 36차시 쓰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 37차시 한국어 쓰기 평가의 목적과 범주 | 38차시 한국어 쓰기 평가의 내용 | 39차시 한국어 쓰기 평가의 실제 |
수업개요
한국어 표현(말하기·쓰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표현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표현 기술의 특성,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표현 교육, 말하기의 개념 및 범위, 말하기 교육 방법, 말하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의사소통 전략, 말하기 능력 평가 방안, 오류 수정 방안, 쓰기의 개념, 쓰기 교육 방법, 쓰기 과정, 형식주의·인지주의·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쓰기 교육, 텍스트 분석과 쓰기 교육, 쓰기에 요구되는 지식, 장르 중심의 쓰기, 쓰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쓰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표현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인 배경을 개괄하고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 한국어 말하기 활동과 말하기 교육의 원리를 이해하여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방법과 말하기 교육의 실제적인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쓰기 교육의 이론적인 배경을 개괄하고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 한국어 쓰기 교육의 활동과 쓰기 교육의 원리를 학습하여 한국어 쓰기 평가의 방법과 쓰기 교육의 실제적인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교재
학습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