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안내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학점 |
3점 |
수강료 |
180,000원 |
지도교수 |
|
정원 |
80명 |
강의교수 |
|
차시수 |
39차시 |
전공구분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전선/3),
|
학습기간 |
2025.03.04 ~ 2025.06.16 |
중간시험 |
일시 :
2025.04.25 ~ 2025.04.28
|
중간과제 |
|
기말시험 |
2025.06.13 ~ 2025.06.16
|
기말과제 |
제출기간
2025.04.29 ~ 2025.05.12
|
수료기준
평균 점 60 점 이상 | 필도출석 80 %
수료점수 가중치
수료점수 가중치
출석 |
15% |
시험 |
50% |
과제 |
15% |
참여 |
0% |
수료 주의사항
관련전공
수료점수 가중치
학사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전선/3) |
전문학사 |
|
과정목차
1차시 어휘 교육론 개괄(1) | 2차시 어휘 교육론 개괄(2) | 3차시 어휘 교육론 개괄(3) | 4차시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와 내용(1) | 5차시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와 내용(2) | 6차시 한국어 어휘 교육의 목표와 내용(3) | 7차시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1) | 8차시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2) | 9차시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3) | 10차시 한국어 어휘 형태와 의미, 특징(1) | 11차시 한국어 어휘 형태와 의미, 특징(2) | 12차시 한국어 어휘 형태와 의미, 특징(3) | 13차시 한국어 어휘 형태와 의미, 특징(4) | 14차시 한국어 어휘 형태와 의미, 특징(5) | 15차시 한국어 어휘 형태와 의미, 특징(6) | 16차시 한국어 어휘 형태와 의미, 특징(7) | 17차시 한국어 어휘 형태와 의미, 특징(8) | 18차시 한국어 어휘 형태와 의미, 특징(9) | 19차시 한국어 교육용 어휘 선정(1) | 20차시 한국어 교육용 어휘 선정(2) | 21차시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 22차시 어휘 제시와 교수 방법(1) | 23차시 어휘 제시와 교수 방법(2) | 24차시 어휘 제시와 교수 방법(3) | 25차시 어휘 학습 교재와 활동 유형(1) | 26차시 어휘 학습 교재와 활동 유형(2) | 27차시 어휘 학습 교재와 활동 유형(3) | 28차시 어휘 교육과 학습 전략(1) | 29차시 어휘 교육과 학습 전략(2) | 30차시 어휘 교육과 활동 모형 | 31차시 의사소통 기능과 어휘 교육(1) | 32차시 의사소통 기능과 어휘 교육(2) | 33차시 의사소통 기능과 어휘 교육(3) | 34차시 어휘 학습과 사전, 말뭉치 자료(1) | 35차시 어휘 학습과 사전, 말뭉치 자료(2) | 36차시 어휘 평가의 원리와 실제(1) | 37차시 어휘 평가의 원리와 실제(2) | 38차시 어휘 평가의 원리와 실제(3) | 39차시 어휘 평가의 원리와 실제(4) |
수업개요
한국어 어휘 의미와 화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어휘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모색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은, 한국어 어휘론 개요, 어휘 형태와 의미, 어휘 의미와 화용, 어휘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간의 상관성, 어휘 교육 내용 및 방법, 어휘 교육 모형, 단어와 구 및 연어, 어휘의 형태. 의미. 사용 정보, 어휘 설명 방법, 의미장 활용 방안, 유의어 및 반의어 혹은 관련어 활용 방안, 어휘 연습 방법, 문화적 지시어 교육 방안,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 교육용 한국어 어휘 선정 방안, 한국어 교육용 어휘 사전 개발 등으로 구성된다. 본 교과목은 한국어 어휘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어휘 교육 내용 및 방법을 익혀 한국어 어휘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본 과목은 한국어 어휘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어휘 교육 내용과 방법을 익혀 한국어 어휘 교육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어휘 의미와 화용을 바탕으로 어휘 형태와 의미, 화용, 사용정보 등의 지식을 학습하여 실제 한국어 수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어 어휘교육의 필요성과 어휘 교수 방법론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어휘 형태와 의미, 특징 등을 이해하고 어휘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용 어휘 선정의 원리, 어휘 오류 분석을 통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휘 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
교재
학습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