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학기 6차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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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과목 안내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학점 3점
수강료 150,000원
지도교수
정원 80명
강의교수
차시수 39차시
전공구분 아동학(보육교사),
학습기간 2025.04.08 ~ 2025.07.21
중간시험 일시 : 2025.05.30 ~ 2025.06.02
중간과제
기말시험 2025.07.18 ~ 2025.07.21
기말과제 제출기간
2025.06.03 ~ 2025.06.16

수료기준

평균 점 60 점 이상 | 필도출석 80 %

수료점수 가중치

수료점수 가중치
출석 15%
시험 50%
과제 15%
참여 0%

수료 주의사항

관련전공

수료점수 가중치
학사 아동학(보육교사)
전문학사

과정목차

1차시  장애영유아의 통합을 지원하는 일반적 교수전략 1 | 2차시  장애영유아의 통합을 지원하는 일반적 교수전략 2 | 3차시  장애영유아 통합을 지원하는 일반적 교수전략 3 | 4차시  다운증후군의 특성 및 지도 방법 | 5차시  자폐성 장애의 특성 및 지도 방법 | 6차시  뇌병변장애의 특성 및 지도 방법 | 7차시  시각장애의 특성 및 지도 방법 | 8차시  청각장애의 특성 및 지도 방법 | 9차시  학습장애, 말·언어장애, 인지발달 지체,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및 지도 방법 | 10차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을 위한 지원적 환경 구성 | 11차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을 위한 안전한 물리적 환경 | 12차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을 위한 교실 배치 | 13차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을 위한 흥미영역의 계획 | 14차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을 위한 흥미영역의 자료 제시 | 15차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을 위한 특별한 흥미 영역 | 16차시  문제행동의 정의와 조기개입을 통한 예방 | 17차시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 | 18차시  문제행동의 원인과 기능 | 19차시  문제행동의 예방과 감소를 위한 전략 | 20차시  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행동수정과 강화기제의 사용 전략 | 21차시  긍정적 행동지원 | 22차시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 | 23차시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교육계획(IEP) | 24차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 계획과 진보 모니터링 | 25차시  장애영유아의 등원지도 | 26차시  장애영유아의 효율적인 귀가 지도 | 27차시  장애영유아의 효율적인 전이 지도 | 28차시  자유놀이(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장애영유아가 가질 수 있는 어려움 | 29차시  장애영유아의 자유놀이(자유선택활동) 참여 기회 | 30차시  장애영유아의 자유놀이(자유선택활동)에 적합한 놀잇감과 자료 | 31차시  대집단 활동에서 장애영유아의 학습 기회와 운영전략 | 32차시  장애영유아의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방안 | 33차시  놀이중심 교육(보육)과정 적용의 실제 | 34차시  실외놀이를 통한 장애영유아의 학습 기회 | 35차시  장애영유아의 실외놀이를 위한 환경 계획 | 36차시  장애영유아의 실외 학습 계획 | 37차시  간식 및 식사시간의 학습 기회 | 38차시  장애 유형에 따른 영양학적 고려 | 39차시  배변훈련 | 

수업개요

본 교과는 발달지체 영유아의 발달 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수 방법을 이해하고 장애 유형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실제적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발달 과정상에서 지연과 장애를 구별·선별하고, 이를 조기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데 초점을 두어 최대한 현장 중심의 수업 진행이 가능하도록 한다.
장애영역 뿐 아니라 발달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대·소근육 운동 및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기술, 인지능력, 사회정서 기술 뿐 아니라 기본생활기술을 평가하고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수업목표

1. 발달지체를 포함한 장애영유아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장애 유형에 따른 지도 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2. 발달 과정에서 지연이 있는 영유아를 조기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3. 장애영유아의 통합을 위한 지원적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4. 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5. 장애영유아의 발달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현행수준을 요악할 수 있다.

6. 장애영유아의 대·소근육 운동 및 사회성기술, 의사소통기술, 인지능력, 사회정서기술, 기본생활습관(자조기술)을 포함하여 개별화교육계획(IEP)를 세우고 실행 및 ·평가 할 수 있다.

7. 장애영유아의 실제 교육현장에서 일과 운영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를 지원할 수 있다.

교재

교재
주교재
부교제

학습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