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안내
피난안전설계
학점 |
3점 |
수강료 |
210,000원 |
지도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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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 |
80명 |
강의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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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수 |
39차시 |
전공구분 |
소방학(전공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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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기간 |
2025.03.25 ~ 2025.07.07 |
중간시험 |
일시 :
2025.05.16 ~ 202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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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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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시험 |
2025.07.04 ~ 2025.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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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과제 |
제출기간
2025.05.20 ~ 2025.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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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평균 점 60 점 이상 | 필도출석 80 %
수료점수 가중치
수료점수 가중치
출석 |
15% |
시험 |
50% |
과제 |
15% |
참여 |
0% |
수료 주의사항
관련전공
수료점수 가중치
학사 |
소방학(전공선택) |
전문학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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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목차
1차시 화재와 인명피해 | 2차시 건물 화재현상과 인명피해 (1) | 3차시 건물 화재현상과 인명피해 (2) | 4차시 역사적 화재와 피난관련 규정의 발전 | 5차시 국내 화재와 피난안전의 교훈 (1) | 6차시 국내 화재와 피난안전의 교훈 (2) | 7차시 피난안전설계 건축기준 | 8차시 피난안전설계 소방기준 (1) | 9차시 피난안전설계 소방기준 (2) | 10차시 미국의 피난규정(IBC) | 11차시 미국의 피난규정(NFPA101) | 12차시 건물화재 방호 전략 | 13차시 건축과 방재계획 (1) | 14차시 건축과 방재계획 (2) | 15차시 피난의 정의와 중요 용어 | 16차시 피난계획 수립 | 17차시 피난안전전략 | 18차시 건축 평면계획과 피난 | 19차시 피난로의 구성 | 20차시 피난경로 구성요소 (1) | 21차시 피난경로 구성요소 (2) | 22차시 피난경로 구성요소 (3) | 23차시 피난안전구역 | 24차시 안전지역(Place of Safety) | 25차시 피난안전평가의 기준 | 26차시 성능위주소방설계 | 27차시 요구피난안전시간의 구성 | 28차시 피난 시 인간행동 | 29차시 고령자 및 장애인의 피난이동 특성 | 30차시 장애인의 화재 시 피난전략 | 31차시 수용인원산정 | 32차시 피난시간 계산 방법 | 33차시 피난개시 시간의 산정 | 34차시 컴퓨터 기반 피난모델링 (1) | 35차시 컴퓨터 기반 피난모델링 (2) | 36차시 컴퓨터 기반 피난모델링의 적용 사례 | 37차시 중요대상별 피난안전설계 (1) | 38차시 중요대상별 피난안전설계 (2) | 39차시 건물의 피난유도계획 수립과 교육훈련 |
수업개요
최근 건물의 고층화, 고밀도화에 따라 건물 내 거주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분포 역시 다양화되고 있어 화재 시 안전한 피난 및 대피가 가능한 설계 능력을 학습한다. 세부 내용으로는 피난 행태, 화재 발생 인식, 거주자 대응, 호텔화재 특성, 군집특성, 패닉, 재진입, 소화활동, 연기중 이동, 피난 이동, 평가방법, 군집이동, 고층건물 이동, 피난모델, 연구개요, 이동속도 요소, 이동속도 계산, 고층건물 사례, 수리학적 피난시간 계산방법, 피난관련 규정 등을 다룬다. 본 교과목을 통해 피난안전설계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수업목표
건물의 피난안전설계는 화재 시 재실자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된다. 하지만 피난안전설계는 단일한 소방시스템으로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건축계획으로부터 방재계획의 일부로서 자리를 잡아야 하며, 그 결과로 설정된 피난경로로 구현된다. 또한 경보체계나 방화 방연계획과도 동시에 고려해야 하며,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피난안전설계를 수행해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피난계획, 피난경로구성과 설계 및 평가방법에 대한 이해도 제공하여 종합적인 피난안전설계 수행의 기반과 실무 적용에 대한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자 한다. 세부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화재 및 인명피해에 대한 과학적 분석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건물 피난설계에 적용되는 법제도를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3) 건축계획과 방재계획, 피난계획의 수립 능력을 갖추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4) 피난경로의 구성과 이에 대한 평가 능력을 갖추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5) 중요대상별 피난안전설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대응할 능력을 갖출 수 있다.
교재
학습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