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학기 5차 (대면)언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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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과목 안내

(대면)언어지도
학점 3점
수강료 210,000원
지도교수
정원 25명
강의교수
차시수 26차시
전공구분 아동학(보육/대면),
학습기간 2024.09.24 ~ 2025.01.06
중간시험 일시 : 2024.11.15 ~ 2024.11.18
중간과제
기말시험 2025.01.03 ~ 2025.01.06
기말과제 제출기간
2024.11.19 ~ 2024.12.02

수료기준

평균 점 60 점 이상 | 필도출석 80 %

수료점수 가중치

수료점수 가중치
출석 15%
시험 50%
과제 15%
참여 0%

수료 주의사항

- 진도율이 100% 이상인 경우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총수강시간의 100% 미만은 학습을 하셨더라도 결석으로 처리됩니다.(부분점수 부여 불가)

- 강의마다 출석인정기간은 시작일로부터 2주입니다.

- 출석인정기간 이후에 학습을 완료(진도율 100%이상) 하여도 결석으로 처리됩니다. 출석인정기간만료일 자정까지 수강을 완료하여야 함

- 출석률(80%)이상 : 출석율 80%이상만 이수가능하며 출석률 80%미만시 F학점을 받게 됩니다.(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미응시하는 경우 각 1주씩 결석 처리됨)

-매 수업마다 의견제시 참여해야 합니다.(참여점수 반영됨)

-시험 주관식 문제 부분점수는 없습니다.

-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강의 수강 후 출석 여부를 확인하실려면 키보드 F5키를 눌러서 새로고침을 하시기 바랍니다.


*대면수업은 온라인 수업과 상관없이 진행되며 대면수업과 별게로 온라인 수업을 수강하셔야 합니다.  대면수업은 미출석시 자격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반드시 출석하셔야 합니다*

관련전공

수료점수 가중치
학사 아동학(보육/대면)
전문학사

과정목차

1차시  언어의 의미 | 2차시  언어의 구조 및 기능 | 3차시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 | 4차시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 | 5차시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 Ⅰ | 6차시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 Ⅱ | 7차시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 | 8차시  영유아의 문자언어 발달 | 9차시  발음중심 언어교육접근법 | 10차시  총체적 언어교육접근법 | 11차시  균형적 언어교육접근법 | 12차시  문학적 언어교육접근법 | 13차시  4차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목표  | 14차시  4차 표준보육과정 0-1세의 듣기와 말하기 | 15차시  4차 표준보육과정 0-1세의 읽기와 쓰기 | 16차시  4차 표준보육과정 0-1세의 책과 이야기 | 17차시  4차 표준보육과정 2세의 듣기와 말하기 | 18차시  4차 표준보육과정 2세의 읽기와 쓰기 | 19차시  4차 표준보육과정 2세의 책과 이야기 | 20차시  누리과정 3-5세의 듣기와 말하기 | 21차시  누리과정 3-5세의 읽기와 쓰기 | 22차시  누리과정 3-5세의 책과 이야기 | 23차시  영유아 언어교육의 환경 | 24차시  영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 25차시  언어장애의 이해 | 26차시  언어장애아 지도 | 

수업개요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과 문해 능력을 기르기 위해 영유아 언어지도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언어에 대한 이해, 언어지도 내용, 언어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언어활동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영유아의 의사소통능력은 일상생활과 대인관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다. 특히 영유아기는 언어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부모나 교사의 관심과 배려는 매우 필요하다. 따라서 본 과목은 영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과 이론, 교수방법, 교육 내용 등을 이해하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하여 영유아의 언어교육을 현장에 적용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구체적인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언어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언어의 기능을 나열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에 대해 비교 설명할 수 있다.

6. 생득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대해 비교 설명할 수 있다.

7.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상호작용에서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9. 사회적 구성주의 언어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영유아의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1. 언어교육의 접근법(발음중식 언어교육, 총체적 언어교육, 균형적 언어교육, 문학적 언어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12.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하여 연령별 교육목표와 내용을 설명하고 적용할 수 있다.

13. 언어장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언어장애의 개입 및 통합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14. 언어장애아의 언어지도 교사로서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15. 언어의 영역별 지도와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16.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바람직한 교사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교재

교재
주교재
부교제

학습환경